영화는 엄밀한 의미에서 과학영화로 번역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과학이란 엄밀한 의미에서 체계가 잡히고 실질적으로 적용되는 학문이 아니라 개연성이 아주 희박한 가설로써의 의미만을 지니는 사이비 과학도 포함된다. 그래서 SF영화가 과학적인 상상력보다는 외계인이나 돌연변
영화가 단순한 시간때우기용이 아닌 영화적으로 가치가 있는 하나의 장르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미국에 매카시 선풍이 불던 50년대의 공산주의에 대한 미국 대중의 공포는 호러영화에서도 극명히 드러난다. 돈 시겔의 1956년 작 <신체강탈자들의 침입>은 주변의 모든 사람이 외계인
1. SF(공상과학영화)란
SF란 이른바 과학적 허구(Science Fiction)의 약칭이다. 과학적이란 것은 근거 없이 허무맹랑한 것이 아니고 허구란 말은 과학적 근거는 있으되 현재로서는 실현 불가능한 가상이라는 뜻이다. SF영화는 우리말로 하면 공상과학영화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한 과학적 기록영화의 단
"가 그것이다. 영화가 사회구조를 풍자한 문명 비판이라면, 타르코프스키의 영화는 과학 이전의 인간성을 더듬은 휴머니즘적인 SF 이다. 이러한 비 헐리우드권의 형이상학적 SF들은 헐리우드 SF의 제 2의 황금기였던 80년대에 2019:OFF-WORLD"블레이드 러너"같은 영화가 출현 하게 될 것임을 예견해준다.
얼마 전, 폭력적인 영화, 드라마, 게임을 즐기는 사람은 타인의 고통에 둔감해져 남에게 사랑을 베푸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시건 대학의 연구팀은 대학생 32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은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 다른 그룹은 비폭력적인 게임을 각각 20분 동
1. 영화란 무엇인가?
<1> 영화의 기본적 메카니즘
영화를 구성하는 기본적 메카니즘은 무엇일까? 우리는 어떠한 형식을 통해 영화를 접하고 있는 것일까? 기본적으로 영화는 착시효과중의 하나인 잔상효과를 이용한 광학적 기계장치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며 상영되어진다. 즉, 인간이 어떤 물체를 볼
오늘날 이미지(Image)는 정치, 경제, 문화, 계급, 민족, 인종 등 각 방면에서 문자보다 우선하여 우리에게 다가온다. 따라서 "이미지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은 현대 문화현상들을 파악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사항이다. 사실 오늘날 시각중심주의(ocularcentrism) 문화현상은 이미지 생산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대
과학자 로트방에게 마리아와 닮은 로봇 만들것 지시→ 로트방은 로봇 마리아를 만들어 지하세계로 보내 노동자들을 선동하게 함→ 노동자들은 계급투쟁을 향해 전진
3.) 장르적 특성 - 장르: SF (공상과학)
포뮬러
-인간과 외계인(로봇) 간의 전쟁
-영웅이 나타나 지구를 구하는
영화의 원조가 되지 못했을 지도 모른다).
그 이후 SF영화의 황금기로 일컬어지는 1950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과학적 주제와 모티브를 가진 많은 SF영화들이 세계 각국에서 제작되었다. 오늘날에도 다루어지고 있는 주제인 괴물, 자동 기계, 로봇, 우주 여행, 신기술, 미래 문명, 미래 사회, 외계인 등
1.SF영화의 뜻(Science fiction films)
사전적의미-과학적 근거를 둔 공상영화를 가리킨다.SF영화는 과학소설을 줄인 말로서 한마디로 과학적인 주제를 가지고 만든 영화이다. 과학소설, 또는 과학기술의 진보를 소재로 하는 영화의 한 장르이다. 쉽게 예를 들면 인간과 외계인의 대결이라든지 과학자들이 연